펜싱 박상영 선수의 나이는? (올림픽,금메달,경기일정)
본문 바로가기
유명인의 TOPIC

펜싱 박상영 선수의 나이는? (올림픽,금메달,경기일정)

by NAMSTAR 2021. 7. 30.

펜싱 박상영 선수의 나이는? (올림픽,금메달,경기일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박상영선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박상영선수의 프로필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출생
1995년 10월 16일 (25세)
경상남도 진주시
국적
대한민국 국기 대한민국
본관
죽산 박씨
학력
배영초등학교
진주제일중학교
경남체육고등학교
한국체육대학교
신체
177cm, 73kg
종목
펜싱
주 종목
에페
소속
울산광역시청
종교
불교

박상영 선수는 대한민국의 펜싱 선수로, 주종목은 에페입니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대한민국 최초 에페 종목 금메달리스트가 되었습니다.

청소년 대표팀에서 눈에 띄는 기량을 선보이며 차기 한국 펜싱을 이끌어 갈 기대주로 주목받았습니다.

박상영 선수 경력


2012년
- 모스크바에서 열린 주니어 세계선수권에서 개인전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2014년
- 수원에서 열린 아시아선수권에서 단체전 금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같은 해에 열린 2014 인천 아시안게임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목에 거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즈음 박상영의 세계랭킹은 3위였습니다. 당시 2014년에 펜싱 유망주라는 제목으로 유튜브에 동영상도 올라왔었습니다.

2015년
- 하지만 좋은 페이스를 유지하던 그에게 뜻하지 않은 비극이 찾아왔습니다. 연초 십자인대 파열이라는 중상을 입었습니다. 결국 1년 내내 재활에 매진하다가 2016년이 되어서야 복귀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국가대표 선발전을 당당히 통과하며 리우행 비행기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2016년
- "그래,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후우) 할 수 있다."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그동안 3위까지 기록했던 그의 세계랭킹은 부상으로 쉬는 동안 21위로 밀려나있었고, 십자인대 부상에서 회복된 지 반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던 터라, 같이 출전한 베테랑 정진선과 세계 랭킹 최상위권에 있던 박경두에 대한 기대가 더 컸던 상황이었습니다.

개인전 32강에서 러시아의 파벨 수호프를 15:11로 꺾은데 이어 16강에서 정진선을 이기고 올라온 세계 2위 이탈리아의 엔리코 가로초를 15:12로 이기는 파란을 연출했습니다. 이어 8강에서 스위스의 막스 하인처를 15:4로, 준결승에서 스위스의 베냐민 슈테펜을 15:9로 완파하며 결승까지 파죽지세로 올라갔습니다.

결승에서는 헝가리의 42세 베테랑 임레 게저와 맞붙었습니다. 임레가 나이가 들었지만 헝가리 최고령 메달리스트답게 뛰어난 기량과 절륜한 수 읽기를 보여주며 리드를 잡았고, 박상영은 계속해서 따라가는 양상이 나왔습니다. 그래도 9:9 동점까지 만드는 데는 성공했으나, 이후 임레의 노련한 움직임으로 4점을 내리 내주며 9:13까지 밀린 채 2라운드가 끝났습니다. 이후 박상영은 한 점을 쫓아갔지만 임레의 절묘한 칼부림에 한 점을 실점하며 10:14까지 갔고 에페는 다른 종목과 달리 동시타를 동시 득점으로 인정하기 때문에 비기기만 해도 그냥 끝입니다. 한 번도 지거나 비기지 않고 5판을 내리 이겨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때문에 박상영은 이후로 기존의 공격적 성향을 포기하고 수비적으로 플레이하게 되지만,  어차피 단 1점만 내줘도 패배하게 되고, 동시에 타격을 허용해도 패배를 하게 되니, 이 상황에서 역전하는 건 누가 봐도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박상영은 정말로 단 한 번이라도 공격을 맞거나 동시 타격을 허용하지 않았고 일방적으로 내리 4점을 따내 승부를 원점으로 돌리더니, 14-14 상황에서 평소에 자신없어 했던 팡트 공격을 적중시키면서 역전승을 하는 기적을 만들어 냈습니다. 덤으로 이 경기를 중계했던 KBS의 최병철 해설이 역전승과 동시에 괴성을 지르는 영상도 덩달아 인기가 상승했습니다.

게다가 9:13으로 뒤쳐지는 상황, 2세트가 끝난 후 잠시 쉬어가는 시간에 관객이 "할 수 있다"라고 소리치자 박상영이 혼잣말로 "그래, 할 수 있다. 할 수 있어"라고 말하며 정신을 가다듬는 것이 카메라에 찍히며 크게 화제가 되었습니다. 다만 본인은 관객이 외친 것을 듣지 못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 뒤의 결과를 생각하면 그야말로 엄청난 정신력을 선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역대 올림픽 펜싱 에페 남성 부문 최연소 금메달이라는 주장이 여러 기사들을 통해 나왔는데, 올림픽 공식 정보망에 따르면 1900 파리 올림픽에 16세에 금메달을 딴 라몬 폰스트에 이은 2위입니다. 116년 만의 최연소 금메달리스트라는 보도가 잘못 퍼진 것으로 추정되며 그렇긴 해도 진짜 젊은 나이입니다. 참고로 상대였던 임레 게저는 헝가리 최고령 메달리스트 기록을 갈아치웠다고 합니다. 엄청난 자기 관리가 아닐 수 없는데, 그 덕에 박상영 못지 않게 네티즌들이 그에게도 좋은 평가를 해 주었습니다. 참고로 박상영의 이 금메달은 2016년까지 남자 에페 종목에서 동양인이 따낸 유일한 금메달로 남아있습니다.

에페 단체전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임레 게저가 이끄는 헝가리와 8강에서 맞붙어 다시 승부를 펼치게 됐는데 임레 게자에게 기억폭력을 선사하며 뒤지던 스코어를 역전시놓았습니다. 하지만 뒤에 나온 박경두가 임레 게자를 상대로 부진한 경기를 펼치며 벌려놓았던 스코어를 따라잡혔고 박상영 또한 다시 8번째 주자로 나서서는 별다른 활약을 보여주지 못해 아쉽게 도전을 마쳤지만 5-8위전과 5-6위전에서 연속으로 승리하면서 유종의 미를 거두었습니다. 한편 헝가리는 준결승에서 프랑스를 상대로 패배한 뒤 동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금메달을 딴 이후 2016년 8월 23일 SBS 나이트라인 초대석에 출연하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인터뷰 이후 진라면 CF를 찍었는데 위에서 언급한 "할 수 있다"는 물론 최병철도 같이 출연하며 네티즌들의 예상이 정말로 들어맞았습니다.

분야를 초월하여 미국 외교잡지 ‘디플러매틱 쿠리어’의 UN 담당 기자가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의 ‘보는 이를 사로잡고 매혹하는’ 사례도 박상영의 극적인 역전승과 ‘나는 할 수 있다’를 들기도 했습니다.


2017년
-올림픽 이후 방송과 광고에 불려다니면서 2017년 시즌은 끝도 없는 부진에 빠졌습니다. 세계랭킹에서도 한참이나 뒤로 밀린데다 그가 부진한 사이 치고 올라오는 국내 경쟁자들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2018년
-게임광고에도 출연했습니다. 국내 대회와 월드컵 시리즈 등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재기하고 있습니다. 중국 우시에서 열린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8강까지 올라가면서 개인전 5위의 성적을 기록했으며 단체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결과 은메달을 따냈습니다.

-준결승에서 일본의 가노 고키를 꺾고 에페 결승에 진출했습니다. 결승전에서는 정진선을 꺾고 올라온 카자흐스탄의 드미트리 알렉사민과 맞붙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경기초반에 다리부상을 입어 경기가 중단이 되었고 이후 경기내내 매우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부상여파로 상대방에게 다리쪽을 집중공략당하여 내리 실점했고, 점수차가 7:12까지 벌어졌으나, 부상 투혼으로 12:13까지 따라붙는 기적을 연출했습니다.

비록 그 뒤 2점을 내주면서 지난번 같은 기적은 없었지만, 이 경기에서 상대였던 드미트리는 박상영이 넘어지면 일으켜 주고, 박상영의 등을 토닥해주기도 하는 등 부상당한 결승 상대에게 스포츠맨십을 보여줬습니다.

이 날 그는 시상식에서도 알렉사민의 금메달을 축하했고 후에 인터뷰에서 자신의 부상을 탓하지 않고 상대의 실력을 인정하는 등 경기 중에 보여준 불굴의 투혼과 더불어 금메달보다 더 값진 스포츠맨쉽까지 국민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습니다.


2020년 도쿄올림픽

32강에서 미국의 제이콥 호일과의 대결에서는 15-10으로 승리했습니다.

16강에서는 일본의 미노베 카즈야스와 대결하여 엄청난 움직임으로 2라운드 만에 15-6으로 쉽게 승리를 가져왔습니다.

아쉽게도 8강에서 세계 랭킹 1위의 G. 시클로시 선수에게 15-12로 패하면서 개인전을 마무리했습니다.

특히 전반적으로 소극적인 경기 운영으로 개인전에서 남자 사브르 김정환을 제외하고는 한국 펜싱 선수들이 조기 탈락하는 와중에 리우 올림픽 결승전의 마지막이 생각나는 공격적인 경기 운영으로 시원함을 선사해주었습니다.

단체 8강에서는 9라운드 마지막 검사로 나서 4점차 열세를 극적으로 극복하여 4강행을 이루어냈습니다.

그러나 준결승에서는 마찬가지로 9라운드에서 혼자 10점을 내는 분투에도 불구하고 9점차를 극복하지 못하여 38:45의 점수로 패하였습니다.

펜신 박상영 선수의 여담


2016년 9월 4일 두산 베어스의 초청으로 삼성 라이온즈와의 경기에서 시구를 했습니다.

2016년 9월 매거진 S에 탁구선수 정영식과 올림픽 이전의 선수 시절을 다룬 인터뷰가 공개되었습니다.

2016년 10월 오뚜기 진라면 광고, SC제일은행 광고에 출연했습니다.

2016년 11월 27일 SK 나이츠의 초청으로 전자랜드 엘리펀츠와의 경기에서 시투를 했습니다.

2019년 6월 말에 동문 자격으로 진주제일중학교 체육관에 깜짝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2019년 9월 좌초된 골든 레이호에 41시간 동안 갇혀 있다가 구출된 4명의 선원 중, 마지막에 구출된 선원이 박상영 선수의 말을 떠올리며 버텼다고 합니다.

 

/

 

펜싱 에페 박상영 선수의 남은 경기일정은

07.30 / 18:30 / 마쿠하리 메세 B홀
대한민국vs중국 / 펜싱 남자 에페 단체 동메달 결정전이 남아있습니다.

지금까지 펜싱 박상영 선수의 나이,올림픽 그리고 금메달,경기일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