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궁선수 안산의 나이는? (키,고향,프로필)
본문 바로가기
유명인의 TOPIC

양궁선수 안산의 나이는? (키,고향,프로필)

by NAMSTAR 2021. 7. 27.

양궁선수 안산의 나이는? (키,고향,프로필)

안녕하세요. 오늘은 양궁선수 안산 선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양궁 안산선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생
2001년 2월 27일 (20세)
광주광역시 북구 문흥동
국적
대한민국 국기 대한민국
신체
170cm
종목
양궁
가족
어머니 구명순, 아버지 안경우
언니 안솔, 남동생 안결
학력
문산초등학교 (졸업)
광주체육중학교 (졸업)
광주체육고등학교 (졸업)
광주여자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 재학)
별명
멍산, 산쓰, 백설기, 퀸산, 명예 안산시민

안산 선수는 대한민국의 여자 양궁 선수이며, 2018년에 처음으로 국가대표팀에 합류하였습니다. 이후 2021년 현재까지 계속 국가대표 자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 도쿄 올림픽에서 김제덕과 함께한 혼성 단체전에서 금메달, 여자 단체전에서도 금메달을 획득하며 2관왕에 성공했습니다.

양궁 안산 선수의 선수 경력


양궁을 시작한것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입니다. 남학생들만 있던 양궁부에 찾아가서 활을 쏘고 싶다고 말했고 양궁부 생활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이후 실력을 키워서 광주체육중학교에 진학했습니다.

/

2016년

제42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전국남녀양궁대회 여자 중등부 30m, 40m, 50m, 60m, 개인종합, 단체전 6종목에서 전관왕(6관왕)을 차지했는데, 전 종목 우승은 국내 양궁대회 최초라고 합니다. 단, 초등학생이 초등학생부 대회에서 전관왕을 차지한 경우는 기존에도 있있는데, 초등학생부는 거리가 더 짧다. 또한, 개별 3개 종목에서 한국 타이기록 및 대회 신기록을 작성했습니다.

대한양궁협회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170cm의 큰 키에 균형 잡힌 체형이고, 기본기도 뛰어나기 때문에 활 쏘는 게 굉장히 안정적이다.”라고 평가했습니다.

2017년

광주체육고등학교에 진학하였고, 4월 전국체육고등학교 양궁대회에 출전하여 2개의 대회신기록을 포함 3관왕을 달성했습니다.


2018년

3월에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 선발전에 출전하여, 초반에는 장혜진을 앞서며 1위를 기록했었습니다. 그러나, 한국 양궁은 워낙 레벨이 높다 보니 그 순위를 지키진 못하고 순위가 내려갔는데, 그래도 아슬아슬하게 8위로 통과하며 국가대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시안 게임 출전은 4명만 하기 때문에 또다시 최종 선발전을 치루는데, 여기서 4위 안에 들지 못하여 아시안 게임에는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2019년

9월 2020 도쿄 올림픽을 향한 국가대표 2차 선발전에서 3위를 하며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3차 선발전에서 8위안에 들며 '국가대표' 자격을 이어갔습니다. 추가로 상위 3위까지 주어지는 2019 아시아선수권 출전 자격을 확보했습니다.  이후 프레올림픽에서 개인전 금메달을 따내며 실력을 과시했습니다.

2020년

광주여자대학교에 진학하였으며, 6월 제 38회 대통령기 전국 남녀양궁대회에서 4관왕을 달성했습니다. 7월 제37회 회장기 대학실업양궁대회에서 6관왕을 달성했습니다. 이후 10월에 치뤄진 국가대표 2차 선발전에서 6위를 기록하여 올림픽 출전권을 노려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쿄올림픽에서의 안산선수


- 랭킹 라운드 

7월 23일에 열린 랭킹라운드에서 같은 팀의 장민희와 강채영을 2, 3위로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더불어 680점으로 올림픽 신기록을 세웠는데, 이는 1996 애틀랜타 올림픽 (673점) 이후 25년 만에 깨진 기록입니다. 참고로 장민희는 677점으로 2위, 강채영은 675점으로 3위를 차지하며 한국 선수 모두 애틀란타 올림픽 기록을 넘어섰습니다.
대한양궁협회는 혼성 단체전 출전 자격을 랭킹 라운드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한 남/녀에게 주기로 결정하였기에, 안산이 혼성 단체전 출전권을 얻었습니다. 따라서 남자 팀에서 1위에 오른 김제덕과 함께 혼성 출전권을 획득하여 대한민국 하계올림픽 도전 역사상 첫 3관왕에 도전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로써 남녀 모두 팀 내 최연소 선수가 선발되어 막내 혼성 팀이 구성되었습니다.

- 혼성 단체전

도쿄올림픽 혼성 단체전 경기 내내 기합이 넘쳤던 김제덕과 달리 안산은 무념무상의 경지에 오른 듯 매우 침착한 태도를 유지했기 때문에, SBS 중계진인 대선배 박성현 - 박경모 부부에게 "김제덕 선수는 불 같고 안산 선수는 얼음 같다"라는 평가를 들었다. 사실 파이팅이 넘치는 김제덕이 양궁 선수치고 매우 보기드문 유형의 캐릭터입니다. 양궁은 다른 종목보다 집중력을 더욱 요구하는 종목이라서 굉장히 침착한 유형의 선수들이 많기 때문. 각각 KBS1, MBC 중계를 맡은 대선배 기보배, 장혜진도 김제덕을 보고 놀랐을 정도. 

혼성 단체전 준결승 멕시코와의 경기에서 10점에 꽂혀있던 화살을 맞혀 9점을 내는 엄청난 기량을 보여줬습니다. 즉 같은 곳을 연속으로 맞췄다는 것. 이는 1996 애틀랜타 올림픽에서 김경욱 선수가 정중앙에 화살을 2연속으로 꽂아 카메라를 2대나 깨트린 일 이후 올림픽 본선에서는 25년 만의 기록입니다.

최종적으로 결승전에서 네덜란드 팀에 5-3으로 승리하며 김제덕과 함께 2020 도쿄 올림픽 대한민국 대표팀 첫 금메달이자 개인 첫 메이저 대회 금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또한 이 금메달은 일본에서 열린 하계올림픽 최초로 대한민국에 안겨준 금메달이기도 합니다. 1964 도쿄 올림픽에서는 대한민국은 금메달을 1개도 획득하지 못했기 때문에 일본에서 처음 올림픽을 개최한 이후 57년만입니다.


- 여자 단체전

긴장한 모습 없이 시작부터 뛰어난 기량을 보여주었고, 결국 금메달을 차지했습니다. 대한민국 팀이 여자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수상함에 따라, 대한민국은 9연패라는 양궁 역사에 길이 남을 기록을 세우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한 네티즌이 2020 도쿄 올림픽에서의 안산의 혼성 단체전 및 여자 단체전에서의 점수 내용을 분석했는데, 여자 단체전에서 골드 과녁를 맞춘 비율이 무려 100%나 된다고 합니다. 첫 주자인데다 지체 시간 없이 빠르게 쐈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기량을 선보이며 신궁 라인에 입성할 유력한 유망주로 주목받고 있으며 대한민국 양궁계의 초신성으로 떠오르는 중.

양궁 안산선수의 여담


2017년 5월 18일 네이버 칼럼에 양궁 유망주 부문으로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이름이 외자다. 이름의 뜻은 언니인 안솔, 본인 안산, 동생인 안결의 이름을 합쳐 '소나무 산의 바람결'이라는 뜻입니다. 이름이 경기도 안산시와 한자 표기까지 똑같아서 '안산은 안산에 안 산다' 등 이름 관련 농담들이 빈번해졌습니다. 안산시 홍보대사가 될 생각 없냐는 기자의 농담성 질문에 안산을 가본 적도 없다고 답했습니다.

정작 안산역에서 안산 출신이 아닌 안산의 금메달을 축하한다는 문구를 출구에 붙였습니다.

2021년 7월 26일에는 윤화섭 안산시장이 안산 선수의 집에 꽃바구니를 보냈습니다.

다양한 아티스트의 팬인 것으로 보입니다.

2020 도쿄 올림픽 출전 당시 조끼에 걸그룹 마마무 응원봉인 무봉 배지를 달고 경기에 참여한 사실이 밝혀졌고, 무무들이 해당 사실을 알아차리자 본인의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직접 팬임을 밝혔습니다. 마마무의 멤버 솔라는 "안산님 한국 오면 들튀각"이라며 반응했고, 안산은 이에 대해 진짜 영광이라며 '용키 집이라도 데려가 달라'는 답을 남겼습니다. 이후 문별이 진행하는 스튜디오 문나잇에 출연한 솔라는 직접적으로 안산 선수를 언급하면서 콘서트나 이벤트가 있으면 꼭 초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걸그룹 우주소녀의 팬이다. 멤버들 개인 인스타그램도 팔로우하고 있었는데, 2020 도쿄 올림픽 출전 당시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여름의 응원 메시지를 올렸고, 은서가 팬들을 통해 해당 사실을 듣고 안산을 응원하는 메세지를 보내자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우주소녀의 '아이야', '칸타빌레', '불꽃놀이', '너, 너, 너' 등을 직접 추천하며 팬임을 인증했습니다. 또한 은서가 댓글을 남긴 것과 본인의 답댓을 스토리로 올렸습니다.

밴드 루시의 팬이기도 합니다. 2020년 올림픽 출전 당시 바이올리니스트이자 리더인 신예찬의 인스타 라이브 방송에 들어와 스스로 성덕임을 인증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관련 팬아트를 올리고, 루시의 노래 'Straight Line'을 홍보했습니다.

전술 되었듯 조끼 뱃지로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고양이와 스티치 캐릭터 배지와 무지개 뱃지, 그리고 전술되었던 마마무의 무봉 뱃지가 있습니다. 이밖에 세월호 참사를 추모하는 노란리본 뱃지와 양궁 뱃지도 있습니다.

2020 도쿄 올림픽 양궁 혼성 단체전에서 김제덕과 함께 금메달을 수상하며 김제덕에게 병역특례를 선사했습니다. 이로써 여성으로서는 3번째로 합법적 병역 브로커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안산이 양궁 금메달리스트가 됨으로써, 광주여자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는 최미선, 기보배에 이어 올림픽 양궁 금메달리스트 3명을 배출했습니다. 사실 광주여대는 체육학과가 따로 없을 뿐, 광주여대의 양궁부는 한국 양궁계에서 가장 강력한 유망주 양성소입니다.


2020 도쿄 올림픽 여자 단체전에서 선글라스를 낀 채로 경기에 임해 Thug Life를 연상시켰습니다. 결승전에서는 선글라스를 벗었습니다. 한편 혼성 단체전 당시 엄청난 기합으로 화제가 되었던 김제덕 선수는 관중석에서 전날과 다르게 차분하게 경기를 관전했습니다.

한국계 일본인 선수인 하야카와 렌(엄혜련)도 안산에게 축하 메세지를 남겼는데, 귀화 전 안산이 고등학생 시절 양궁을 같이 한 사이라 어느 정도 안면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곱상한 외모에 보이시한 헤어스타일 덕분에 여성 팬들이 급속도로 늘어나는 중입니다. 정황상 경기에 집중하기 위해 짧게 친 것으로 보인다. 2020년 방송사와 촬영했던 영상을 보면 장발을 유지하고 있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당시에는 안경을 썼으나 콘택트렌즈로 바꾼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 올림픽 여자 단체 금메달 시상식에서 강채영, 장민희와 함께 손가락 하트를 날린 퍼포먼스가 동물의 숲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획득한 모션 같아서 귀엽다고 화제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2020 도쿄 올림픽 이후로 유명해지면서 별의 별 관종들이 인스타그램으로 욕을 하거나 열폭 하는 DM을 받고는 당당하게 박제해버렸습니다.이후엔 해당 악플러에게 사과까지 받아주는 대인배적인 모습. 물론 인스타그램은 차단했습니다.


개인 휴대전화는 갤럭시 노트20 Ultra 미스틱 브론즈.

지금까지 양궁선수 안산의 나이,키 그리고 고향,프로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