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남의 모든것! (재산,그림,화개장터,집)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영남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조영남씨의 프롶리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이름
조영남 (趙英男, Jo Young-nam)
출생
1945년 5월 13일(음력 1945년 4월 2일, 75세)
일제강점기 조선 황해도 평산군
본관
배천 조씨
국적
대한민국
신체
O형
학력
강문고등학교
한양대학교 (성악과 / 중퇴)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 중퇴)
트리니티 신학대학교 (신학 / 학사)
병역
육군 병장 만기전역
데뷔
1968년 노래 '딜라일라'
종교
개신교
가족
8남 1녀 중 7남
동생 성악가 겸 교수 조영수(1947년생)
슬하 2남 1녀
거주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조영남씨는 1963년 말 데뷔해 한국 대중음악과 성악을 가요에 접목시켜서 일약 스타덤에 오른 가수입니다.
사실 본업인 음악 뿐 아니라 작가, 화가, 방송인, 라디오 DJ 등 다방면으로 활동해왔습니다. 솔비나 구혜선, 홍서범 등도 종합 예술인임을 자처하고 있지만, 이들보다 앞선 조영남이 원조라는 사실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성희롱이나 각종 사건사고, 그림 대작 등 여러가지 구설수나 계속해서 만들어대는 트러블 메이커로 더 유명한 사람입니다.
황해도 출신이라 분단의 아픔과 지역감정의 대립 등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기에 지역감정으로 갈라서기 시작한 경상도와 전라도의 화합을 내포한 '화개장터'라는 곡을 불렀습니다. 참고로 그는 작곡만 했고 작사는 친구인 김한길 전 의원이 했는데, 그 친구는 다른 쪽으로 유명해졌습니다.
1971년, 군생활 도중 알게 된 배우 윤여정과 결혼한 후 빌리 그레이엄 목사가 주도한 여의도 평화집회에서 성악 쪽 담당자들을 수소문하고 직접 지휘한 후 빌리 그레이엄의 추천으로 미국으로 유학을 가 신학 학사 학위를 취득한 뒤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가수로 돌아오면서 활동도 왕성했지만, 집과는 거리가 멀어졌고, 끝내는 윤여정과도 갈라섰습니다.
스스로도 윤여정과 갈라섰을 때를 매우 반성하지만, 진심으로 윤여정을 위한다면 윤여정의 'ㅇ'조차 꺼내지 말았어야 했다는 여론이 대다수입니다. 사실 조영남은 옛날부터 악명높은 바람둥이였는데, 결혼하고도 그 버릇을 통 고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다가 돈도 한 푼도 벌지 않았습니다. 오죽하면 쌀독에 쌀이 없던 날이 있던 날보다 많았다고 했을 정도입니다. 그래도 윤여정은 결혼생활동안 조영남에게 헌신적이었고, 7~80년대 미국에서 두부 구하기가 어렵던 시절 두부를 좋아하던 조영남을 위해 직접 콩을 갈아 두부를 만들 정도였다고 합니다.
한국 연예인들 중에서도 손꼽히는 부자이자 재산가입니다. 그가 살고 있는 청담동 고급 빌라는 연예인이 살고 있는 집 중 제일 비싸다고 하며, 공시지가만 50억 원 이상, 실거래가는 100억 원이 훨씬 넘는다고...합니다. 사실 그 고급 빌라는 조영남이 아주 오래 전 구입한 것으로, 구입 당시에는 그리 고가가 아니었으나 재건축만 2번을 거듭하다보니 주변 시세와 맞물려 건물 가격이 폭등한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집값이 너무 비싸다 보니 팔리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이에 대한 일화가 있다. 실제로 정말 작정하고 돈을 모았으면 지금의 재산 따위 푼돈으로 여길 정도로 엄청난 갑부가 되었겠지만 전술한 바람기를 바탕으로 한 방탕한 생활로 인하여 자기가 좋아하는 여자들한테 돈을 거의 뿌리다시피 하면서 재산을 홀라당 까먹기가 일상다반사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낙 인기가 좋아서 돈을 엄청 잘 벌어서 저런 재산가가 된 것입니다. 특히 재건축을 거듭할때마다 그 집을 팔라는 요구는 있었는데, 본인은 그 집 자체가 좋아서 그걸 지키고 싶어 안 팔았다고 합니다.
은퇴 이후에는 화가로도 활동하고 있는데... 주로 그리는 게 화투 그림을 크게 확대한 그림입니다. 아무튼 이 화가 타이틀로 개인전도 여러 차례 열었고 KBS 시사교양 프로그램 명작 스캔들에서 미학 칼럼니스트 기믹으로 출연도 했습니다. 하지만 괜히 조영남이 아닌지라 사건사고 문서에서 설명하듯 큰 사건을 또 일으켰습니다.
이런저런 안 좋은 행각들이 크게 알려진 뒤론, 그의 취급은 거의 범죄자 수준으로까지 떨어졌습니다. 자리를 지키고 싶었다면, 품위있는 행동을 했어야 마땅하다는 것을 그 누구보다 잘 알려준 인물입니다.
지금까지 조영남씨의 재산,집 그리고 화개장터,그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이시간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