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
1983년 4월 21일 (37세)
서울특별시 강남구
거주
서울특별시 강동구 명일동 → 경기도 남양주시 도농동→ 경기도 하남시 창우동 → 서울특별시 강동구 고덕동
본관
안동 장씨
신체
187cm, 88kg,B형
MBTI
ISTP
가족
아버지 장민철(1950년생)
어머니 진덕희
누나 장지선(1979년생)
매형
조카들
배우자
이유미(2014년 ~ 현재)
자녀
장남 장하준(2014년 10월 15일생)
차남 장예준(2020년 4월 26일생)
학력
서울고명초등학교 (졸업)
한영중학교 (졸업)
한영고등학교[18] (졸업)
서울시립대학교 04학번 (경제학 / 중퇴)
종교
개신교
병역
대한민국 육군 이등병 소집해제 (사회복무요원)
소속
jtbc studios
데뷔
2011년 MBC 우리들의 일밤 - 신입사원
전 JTBC 아나운서 출신 프리랜서 방송인이자 작가 지망생. 별명은 '선넘규(선 넘는 장성규)', 'JTBC의 아들', '저 세상 드립[26]', '개나운서(개그맨+아나운서)', '뀨디(장성규 디제이→뀨 디제이)' 등
MBC의 주말 예능 프로그램 우리들의 일밤의 아나운서 공채 코너 신입사원에 출연하여 당시 최후의 5인까지 올라갈 정도로 엄청난 주목을 받으며 활약하였다.
아쉽게도 최종 합격자 3인에는 들지 못했으나, 한 MBC 관계자가 JTBC로 이직하며 당시 눈여겨보았던 강지영과 장성규를 특채로 영입, 2011년 JTBC 개국과 함께 장성규는 아나운서의 꿈을 이루게 되었다.
한영고등학교 전교회장 출신에,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부 출신으로 불과 2010년까지만 해도 그는 노량진에서 독서실 총무 아르바이트를 하며 대한민국 공인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던 평범한 휴학생이었다.
그러다가 스승의 날마다 매년 찾아뵙는 은사님이 갑자기 아나운서가 잘 어울릴 것 같다고 추천하며 회계사 준비하는 모습이 행복해 보이지 않는다는 진심어린 조언을 해 준 것이 이전엔 생각해 본 적도 없는 아나운서의 길로 전향한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공인회계사 시험 준비하던 애가 어느날 갑자기 뜬금없이 아나운서가 되겠다고 그러니 집안의 반대가 엄청날 수밖에 없었는데, 누나의 신용카드를 몰래 가지고 나가 백만 원이 훌쩍 넘는 학원료를 덜컥 결제하는 사고를 치며 아나운서 준비를 시작하게 된다.
'신입사원' 최종 3인에서 탈락 후에 대형기획사를 비롯해 여기저기서 뜨거운 러브콜을 받는 차세대 예능 MC 유망주로 주목받았으나, 주변 선배와 지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좋은 조건을 마다하고 JTBC 아나운서의 길을 택했다. 하지만 결국 2019년 4월 9일, JTBC를 퇴사하여 프리랜서 선언을 했다.
다만 활동의 효율성을 위해 JTBC의 계열사인 JTBC콘텐트허브에 소속되어 활동하게 된다.
아나운서로서 JTBC 주말 뉴스도 진행하였지만... 실상은 뉴스보다 JTBC의 예능 프로그램에서 얼굴마담 수준으로 엄청나게 출연한다. 미각스캔들 등에서는 그냥 평범한 진행자이지만, 김국진의 현장박치기에서는 김국진 옆에서 많이 망가지는 모습으로 등장하며 여장이나 개드립 등 예능적인 모습을 많이 보인다.
2019년 4월 JTBC 퇴사 후 얼마되지 않아 JTBC 디지털 뉴스국에서 제작하는 ‘뉴스페이스’에서 진행을 맡았다.
예상대로 프리랜서 이후에 각종 프로그램에 러브콜을 받았으며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같이 화제성 넘치는 공중파 프로그램에도 고정으로 당당히 자리매김했다. 현재 마리텔V2에서는 선넘규 캐릭터로 평소에 선을 아슬아슬하게 오고가는 드립으로 정형돈과 미친 케미를 보여주고 있다.
2019년 9월 30일부터 김제동의 후임으로 MBC FM4U 굿모닝FM DJ를 맡게 되었다.
참고로 프리랜서 선언을 한 이유를 2019년 9월 28일 "일로 만난 사이" 출연 당시 이야기 했는데 이유는 부모님 빚을 갚기 위함이었다고. JTBC 아나운서 시절에는 자신의 월급만으로는 빚을 갚는 것이 힘들어서 조금이라도 젊고 힘이 남아 있을 때 바짝 벌자는 심정으로 프리랜서를 선언했다고 한다. 꽤 큰 빚으로 보여지는데 프리 선언 후 20배 5~10배 정도 수입이 늘어서 약 5년 안에 갚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지금까지
장성규 와이프 나이 등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이시간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